> ISO 품질경영시스템 인증
ISO 인증이란
- 국제 표준화 기구 (International Organization Standardization)가 개별 기업이나 기관의 품질 및 환경 분야 시스템 규격이 일정 수준 이상임을 공인해 주는 제도임.
- ISO 9001은 품질경영시스템을 의미함.
- 사회복지기관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등록은 (ISO 9001) 사회복지기관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관리체계 (시스템)를 갖추었음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것임.
- 생활시설 명휘원의 시스템이 고객중심 (생활인, 봉사자, 후원자, 협력업체, 기타)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제규격의 시스템을 갖추었음을 의미함.
ISO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
자원관리(Plan)
- 인적자원
- 기반구조
- 업무환경
경영책임(Plan & Action)
- 품질방침
- 품질목표
- 경영검토
측정, 분석, 개번 (Check & Action)
- 내부심사
- 부적함 폼 관리
- 시정/예방조치
문서 자료 관리
기록관리
- 이용자 요구사항
- 서비스설겨
- 서비스 준비(DO)
- 구매 프로세스
- 고객 정보 관리
- 서비스 제공(DO)
- 복지 프로세스
- 서비스 제공
- 이용자 만족
ISO 품질경영시스템의 강점
- ISO 품질경영
- 지속적 개선을 요구
-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
-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
- 프로세스에 대한 접근
-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
- 전원참여 요구
- 리더십(주인의식, 책임성)
- 고객중심
- 품질경영시스템
- 문서관리 P
- 부적합관리 p
- 경영프로세스 MP
- 품질방침 및 목표관리 P
- 입사관리 P
- 종합보고 P
- 내부심사 P
- 경영검토 P
- 지원프로세스 SP
- 고객지향 프로세스 COP
- 기획 P
- 홍보 P
- 상담 P
- 입소관리 P
- 설계계발 P
- 구매 P
- 서비스 제공 P
- 평가관리 P
- 퇴소 P
- 사후관리 P
- 지원프로세스 SP
- 교육훈련 P
- 공급자관리 P
- 설비관리 P
- 측정 및 분석 개선
- 시정조치 P
- 예방조치 P